카테고리 없음

빨래 냄새 제거 방법 10가지

호호조이 2023. 5. 4. 23:37
반응형

빨래에서 좋은 냄새가 나는 것은 아주 기분 좋은 일입니다. 세탁 후 보송보송한 옷에서 나는 향기로운 냄새를 맡으면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죠. 하지만 세탁을 마친 수건이나 옷에서 냄새가 나면 기분이 불쾌해지고 다시 세탁을 해야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간단한 방법들로 세탁물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따라해보세요.

 

빨래 바구니에 빨래가 담겨있다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

세탁물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장 흔한 냄새의 원인은 박테리아와 곰팡이입니다. 박테리아는 흔히 습한 환경에서 생겨나며 피부세포와 모낭을 먹고 살아갑니다. 곰팡이도 마찬가지로 습한 환경에서 엄청나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와 곰팡이는 모두 세탁물에서 나는 쿰쿰한 냄새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옷에서 나는 악취의 다른 원인은 땀과 옷의 안팎에 갇혀있는 먼지입니다.

 

박테리아 사진

 

 

빨래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는 10가지 방법

악취가 나는 원인을 알았다면 다음 10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간단히 세탁물의 냄새를 제거해보세요.

 

1.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하여 냄새를 제거합니다.

다양한 곳에서 유용한 역할을 하는 베이킹소다는 빨래의 냄새를 제거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베이킹소다는 빨래의 냄새를 흡수하고 중화시켜 세탁물의 냄새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식초는 쿰쿰한 냄새를 없애는데 좋은 성분으로 곰팡이 냄새와 다양한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탁시 헹굼 코스에서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추가해주도록 합니다. 또는 냄새가 나는 곳에 부리고 마른 뒤 세탁을 해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실외에서 건조해줍니다.

흔히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는 습한 날씨에 실내에서 건조할 경우 많이 생겨납니다. 비가오는 날을 제외하고는 실외에 빨래를 건조하면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햇볕에 빨래를 단시간에 말려주면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세탁기 내부에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세탁 후 빨래에서 냄새가 지속적으로 난다면 세탁기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탁기 내부에서 곰팡이가 서식하여 제거되지 않은 상태고 세탁을 하게 되면 빨랫감이 오염되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세탁기 입구 고무부분이나 세제를 넣는 곳과 같이 물기가 고이거나 세제 잔여물이 남을 수 있는 곳을 확인하여 깨끗이 청소해주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적당량의 세제를 사용합니다. 

세탁시 세제를 너무 많이 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세제 잔여물이 옷에 스며 물과 습기가 섞일 때 냄새를 유발합니다. 과도한 비눗물을 세탁하는 과정에서 다 제거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세제를 절반 정도만 사용하여 세탁하도록 합니다. 

 


5. 섬유유연제로 식초를 사용합니다. 

세탁시 헹구는 과정에서 식초를 희석하여 넣어주면 다양한 냄새의 원인이 되는 물질들을 제거하여 냄새가 나지 않도록 돕습니다. 주의사항은 세탁물에 직접 부어서는 안됩니다. 

 


6. 마른 옷과 젖은 옷은 구분하여 보관합니다. 

젖은 세탁물과 마른 세탁물을 함께 둘 경우 그 안에 있는 습기가 땀과 먼지를 먹고사는 박테리아를 흡수하게 되고 이로 인해 불쾌한 냄새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분리하여 젖은 옷은 깨끗이 세탁한 뒤 바짝 말려 보관하고 마른 옷과 분리하도록 합니다.

 


7.  젖은 옷을 방치하지 마세요.

우리는 흔히 오염된 젖은 세탁물을 그대로 뒀다가 세탁하곤 합니다. 이것은 박테리아를 번식하게 만들고 빨래에서 불쾌한 냄새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땀에 젖은 옷들은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즉시 세탁하여 잘 건조해주세요. 

 

 


8. 친환경 세제를 사용합니다. 

 

많은 세탁 세제들에는 화학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친환경 세탁 세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옷에 화학물질이 달라 붙지 않아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9. 소량의 옷을 세탁합니다.

한번에 세탁하는 양을 적절하게 조절해줘야 옷에 달라붙은 먼지와 땀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한번에 세탁하게되면 땀과 먼지가 세탁물 안에 갇힌 채 세탁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제대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세탁물을 종류별로 나누어 소량씩 세탁하도록 합니다. 

 


10. 저온, 중온으로 건조합니다.

건조기 사용시 고온으로 건조하는 것이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긴하지만 옷감이 손상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저온/중온으로 건조시 냄새도 제거하여 주고 옷감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잘 접어진 4장의 수건 더미

 

 


지금까지 빨래에서 나는 쿰쿰한 냄새의 원인과 간단한 제거 팁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